- 
자전거용 CO2 주입기 – 전기바이크 튜브리스 타이어
오토바이처럼 생긴 작은 전기바이크를 하나 타고 있다. 가끔 두 사람이 탈 때가 있는데 바람이 조금 많이 빠진 상태에서 거칠게(?) 타면 타이어가 엇나가면서 완전히 빠져버린다. 튜브리스 타이어라서 한번 엇나가면 일반적인 펌프로는 바람을 다시 넣을 방법이 없다. 이러면 보통 센터에 낑낑대고 끌고가서 ‘사장님, 바람 한번 부탁드립니다’ 라고 머리를 조아려야 한다. 돈을 받으시면 차라리 당당하게 넣겠는데, 이게 돈…
 - 
NAS 가 날아갔다.
언제 일어나나 했는데, 지난주에 주 저장소가 박살났다. 새것을 못 사준 내가 미안하다. 데이터는 백업해두었던 것과 로컬에 남아 있던 것을 제외하면 전부 날아갔다. 깐깐한 시어머니처럼 약간의 흠도 용납을 못하던 녀석… 이번에는 우분투로 새로 꾸몄다. 아무래도 익숙한지라 재설치도 어렵지 않았다. TrueNAS 에서는 /dev 폴더에서조차 사라지던 녀석도, 우분투에서는 어떻게든 붙어서 굴러간다. 이상 있는 거 아니까 일단 돌리라고! 백업은…
 - 
NAS 를 언제까지 유지할 수 있을까…
2.5 Inch 1Tb 6개를 Raidz2 – Raid6 로 묶어서 이런저런 데이터를 저장해 왔는데, 한 2년 정도 전부터 디스크가 하나 둘 씩 슬슬 맛이 가기 시작하고 있다. 가지고 있던 디스크를 돌려가며 아둥바둥 버텨왔는데, 그게 한계에 다다랐다. 그래서 하드디스크를 구입했다. 이게 반복되서 벌써 Raid 를 하나 더 꾸미고도 남을 정도의 수량이 되었다. 문제는 HDD 생산 업체들이 더…
 - 
듕궈 6구 USB 충전 멀티탭 구입
멀티탭을 구입했다. 어지간하면 한국에서 정식으로 판매하는 물건을 구입하려고 했는데, 원하는 모양을 못 찾기도 했고, 결국 호기심이 이겼다. 대충 검색해보니 엉망이라는 글도 있고 쓸만하다는 글도 있어서 일단 하나 구입해서 살펴보기로 맘을 먹었다. 운 좋게도 저렴한 가격에 하나 손에 넣을 수 있었다. 음… 조금 애매하다. 사용된 전선으로 봐서는 표기된 용량을 충분히 버틸 정도는 되어 보이고, 접지도 되어…
 - 
현대 5세대 표준형 네비게이션 지도 업데이트
https://update.hyundai.com/KR/KO/Main 결론부터 이야기하면, 아주 쉽고 편하지만 윈도우 아니면 사실상 안 된다. 임베딩 된 기기에 가끔 있는 일인데, 같은 FAT 라도 윈도우에서 포멧된게 아니면 인식을 못하는 경우가 있다. 그렌져 내장 네비게이션이 딱 그 경우인 것 같다. 업데이트 프로그램 자체는 매우 잘 되어 있다. 맥용, 윈도우용 따로 있어서 그냥 맞게 깔면 되고, 회원가입 안 해도 된다. 설명서도…
 - 
광부 출신 Rx580 + Bypass 모니터
번개장터에서 저렴하게 구한 광부출신 조탁 Rx580. 상태가 나쁘진 않았지만, 그렇다고 그렇게 좋진 않았다. 아마 이더리움 채굴에 끌려갔던 녀석인거 같은데, 이런 현장에서는 GPU 클럭을 낮추고 메모리 클럭을 이빠이 끌어올려 효율을 높이는 경우가 많다. 그러면 당연히 메모리부터 맛이 가게 된다. 아마 내 바로 직전 주인은 이 녀석을 구해서 어떻게든 써 먹어 보려고 이래저래 손을 쓴 것 같았다.…
 
